야동 VX 필르머 인터뷰

 

많은 스케이터들이 VX1000만 좋아하잖아. 그 카메라가 세상에 나온 지 2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스케이터들은 HD 카메라를 제쳐두고 더 생생하고 멋있는 영상을 만들려고 스케이트보드 황금기의 유물인 VX1000을 찾아. 우리가 제일 좋아했던 스케이트 영상이 VX로 만들어졌다는 건 모두 알고 있지만, 우리가 좋아하는 야동도 VX로 만들어졌었다는 건 잘 모를 거야.

야동 감독들에게 VX는 신세계였어. John Stagliano, aka Buttman은 1인칭 시점물이나 카메라맨이 참여하는 스타일의 야동에서 유명한 카메라맨인데, 그의 제일 유명했던 샷 중 일부가 이 VX로 찍은 거라고 하더라고. 디렉터, 필르머, 때로는 출연자로서 야동계에 큰 족적을 남기고 떠난 Buttman을 만나서, VX가 90년대 야동계를 어떻게 바꿨는지, 신기술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봤어. 


VX1000이 처음 발매됐을 때 어땠어? 그땐 어떤 야동을 만들고 있었어?

엄청 개선된 퀄리티였고, 덕분에 더 유연하게 찍고 빠르게 움직이면서 찍을 수 있었어. 좋은 기능과 쉬운 사용성 덕분에, 배우들도 찍을 수 있었고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이 누구든 바로 직접 찍을 수도 있었지. 그러니까 야동에 빠진 사람들이 직접 야동을 찍게 된 거야. 내 영화 Buda를 VX로 찍었어. 부다페스트에서 몇 주 동안 촬영했던, 큰 규모의 작업이었어. 그걸로 최우수 비디오상을 받기도 했지.

보드 타는 사람들은 VX1000의 소리를 좋아해. 마이크 성능이 아주 좋거든. 마이크 성능은 야동에서 얼마나 중요해?

난 Buttman(엉덩이맨 – 땡큐젠켐)으로서 카메라 뒤쪽에서 말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지향성인 VX1000 마이크가 딱 좋았어. Buda를 찍을 때 내가 했던 특이한 것 중 하나는, 붐 마이크를 쓰지 않았던 거야. 그냥 기본 VX1000 마이크를 썼고, 1미터 정도 떨어져야 제일 녹음 질이 좋다는 걸 알고 있었지.

붐 마이크를 잡는 애들이 항상 중간에 방해됐거든. 사실 그냥 카메라에 달린 마이크가 더 녹음이 잘 돼. 왜냐하면 카메라맨은 배우의 얼굴을 향해 서있지만, 붐 마이크 든 애들은 옆쪽에 있잖아. 물론 어떨 때는 붐 마이크가 더 좋긴 하지만, 장단점이 분명해. 촬영장에 한두 명이 더 있어서 분위기를 깰 수도 있거든. 붐 마이크는 비싸고, 액션 속으로 들어가야 하는 상황에서 그렇게 좋은 소리를 잡아내지도 못해.

네가 gonzo 스타일의 야동, 그러니까 카메라맨이 참여하는 형식을 처음 만든 거지?

응, 내가 한 거야. 나 이전에도 그런 식으로 찍은 Ugly George 같은 사람이 있긴 했어. 그 형은 VHS 캠코더를 지고 여자들을 데려와서 골목에서 가슴을 노출하는 것 같은 걸 찍었어. 그래도 여자가 카메라를 직접 보고 말하는 걸 중요한 콘셉트로 만들진 않았어. 내가 그렇게 했지. 그 차이야.

70년대 후반 어떤 잡지의 여자가 입에 남자 고추를 물고 카메라를 빤히 보고 있는 사진에서 착안했던 거야. 산더미 같은 성인 잡지들 속에서 확 눈에 띄었어. 80년대 동안 그게 내 머릿속에 있다가 어떤 투자자를 만났는데, 카메라를 삼각대에 세워놓고 찍는 영화를 하나 만들고 싶다는 거야. 그때 옆에 있던 한 커플이 “저희는 Joneses 부부인데요, 저희 섹스에 대한 포르노 영화를 만들고 싶어요.”라고 하더라.

그게 열쇠였어. 그게 진정한 gonzo 스타일이지. 카메라가 있다는 걸 야동 배우가 인식하고 대놓고 카메라를 향해 퍼포먼스를 하는 거. 그거였어. 야동계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지.

당시 Betacam 카메라는 크고 무거웠지만 그래도 들고 다닐 만 했어. 선도 없었고. 난 gonzo 스타일로 찍기 시작했고, 다른 사람들이 따라 하더라. 주로 Hi8 카메라로. 내 기억에 Rocco Siffredi가 VX1000을 가지고 있었어. Rocco가 1996년 여름에 VX1000을 우리 집에 가져왔었어. 당시엔 몰랐지만, 큰 도약이었지.

 

포르노 업계에서도 생생하게 담기 위해, 혹은 과거에 대한 향수를 위해서 VX를 여전히 사용해?

아니, 그런 목적은 주로 VX2000으로 대체됐어. VX1000과 2000 정말 많이 사용됐는데, 2000년대 초반에 PD150이 조금 더 좋은 퀄리티로 나왔지. 그게 VX1000의 프로 버전이었어. XLR 인풋도 있는.

사람들은 고퀄리티의 야동을 클릭하는데, 인터넷에서 클릭을 많이 받는 게 요새 야동에서 중요하거든. 대중 영화처럼 분위기 있거나 아트 빠는 거에는 큰 관심이 없어. 난 그런 걸 좋아하고 가끔 너도 그런 걸 볼 수 있을 거야.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작품의 분위기 같은 걸 따라가지 않고, 이미지만을 따라가. 영상 제작 방법에 대한 관심은 없어. 어쩌면 내가 늙었는지, 내 분위기 있는 뱀파이어 야동이 별로 볼만하지 않았을 수도. 어쨌든 내가 뭐라고 할 부분은 아닌 것 같아. John Leslie의 Fresh Meat를 봐봐. 아마 소니 PD150으로 찍은 것 같던데, 슈퍼 8필름도 섞어서. 1994년에 나온 그 작품은 성공적이었는데, 요새는 예술적인 야동 작품을 만들어서 성공한 걸 못 봤어. 고퀄리티 화질만 쫓아서 만들지 않은…

VX1000을 썼던 야동 감독 중에 최고는 누구라고 생각해?

John Leslie도 VX1000을 썼고, 우리 회사의 아트 디렉터였고 상도 많이 받았어. Joey Silvera랑 Rocco Siffredi도. 봐봐, 다 이탈리아 감독이잖아. 이 기술을 잘 활용한 거야.

독립 스케이트보드 영상의 DVD는 여전히 나름 팔리거든. 야동 DVD도 그래? 아니면 안 팔려?

우리 쪽에선 전체 매출의 25~30%가 DVD 판매야. 우리가 아마 평균적으로 제일 판매가 잘 되고 있을걸. 좀 미친 사람들이 있는 큰 시장이 형성돼있어. 아마 나이 좀 있는 아재들일 거야. 얼마 전 뉴욕에서 비디오 가게 서너 개를 들어가 봤거든. 그중 한두 개 가게는 우리 Evil Angel DVD를 팔고 있고, 나머지 가게에는 없더라. 우린 계속 이런 가게들에 DVD를 공급하고 있고, 계속 팔리고 있어. 한 번은 밤 10시 정도에 비디오 가게에서 어떤 외로운 영혼이 진열대를 서성이는 걸 봤어. 손에 DVD 세 개를 들고 사려고 하더라고. 성인 잡지는 이상하게 아무도 안 사. 잘 모르겠는데, 음, 이상한 것 같아. 특이해. 사람이란 게 가끔은 변화를 싫어하나 봐. 큰 차이가 없다면 사람들은 새로운 걸 배울 필요가 없는 습관을 유지하나 봐. 그들이 우리의 마켓이야. 어린 사람들은 DVD를 사지 않을 수도 있어. 우리 마켓은 엄청 작아, 어쩌면 수집하는 사람들일 수도 있어.

“야동에서나 스케이트보드에서나 사람들의 심리는 똑같아.”

 

스케이트보드 비디오에는 원래 어떤 스토리가 있었는데, 이젠 몇 바이트의 인스타그램 클립에 더 가까워졌어. 야동도 그렇게 됐어? 야동에서는 여전히 어떤 스토리가 필요해?

인터넷 때문에, 더 짧게 볼 수 있는 영상 쪽으로 변하고 있어. 그런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고 봐. 짧아야 잘 먹히거든. 그것보다 훨씬 더 큰 이유는 아마 영상의 수가 엄청 많아진 것일 거야. 그러니까 하나의 긴 영상에서 주제와 스토리를 보면, 그만큼 다른 많은 영상을 못 보게 된다는 거지. 스케이트보드 쪽에서도 마찬가지일 거야. 그 시간에 여러 개의 영상을 클릭할 수 있고 더 많은 트릭을 볼 수 있으니까. 야동에서나 스케이트보드에서나 사람들의 심리는 똑같아.

야동 스트리밍 사이트는 엑기스만 보고 싶어 하는 욕망을 딱 채워줬어. 그게 먹히는 거지. 전체 스토리와 전개를 보는 것이나, 4시간 38분 동안 Fashionista 영화를 보는 것과는 반대 방향이지. 누가 그 시간 동안 앉아있겠어? 사람들은 그런 식으로 엔터테인먼트를 소비하지 않아.

 

기술적인 문제나 구린 카메라 때문에, 중요한 장면을 두 번찍어야 하는 사람을 본 적 있어?

아! 보통 남자들은 짧은 시간 내로 두 번 쌀 수 없잖아. Xander Corvus랑 찍었을 때 걔가 두 번 싼 적이 있어. 내가 시력이 좆같아서 자동 초점으로 찍고 있었거든. 그런데 내가 움직이느라 초점이 안 맞아버렸어. 게다가 걔가 좀 잘 싸지 않았어. 괜찮은 편이었는데, 별로 안 좋았어. 그러니까 걔가 그러더라. “나 한 번 더 쌀 수 있어.” 그래서 “좋지, 한 번 더 가자!”라고 했지. 결국 두 번째 싼 장면을 썼어. 내가 야동을 찍으면서 싸는 장면을 두 번 찍은 건 그게 유일해.

광각 렌즈를 쓰는 경우도 많아? 그리고 렌즈에 정액이 묻는 일도 있어?

우린 거친 오랄 섹스할 때 나오는 침이 렌즈에 묻을 수가 있어. 광각 렌즈로 가까이서 찍으면 막 날아다니는 체액이 종종 렌즈에 맞거든. 80년대에 Fallon을 찍고 있었거든. 그 친구는 다른 회사를 위해서 (제목을 한 번 잘 지은) Rain Woman을 했었거든. 의자에 앉아 있는 Randy West 위에 앉아 있고 내가 낮은 앵글에서 리버스 카우걸 샷을 찍고 있었어. 걔가 오르가슴을 느낄 때쯤, 딱 맞춰서 앵글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했지. 그 친구가 분수처럼 타액을 쏟아내고, 그게 큰 카메라에 맞아서 전원이 꺼진 적이 있었어.

 

야동이 그렇게 공개적으로 퍼지고 있는데, 야동 산업은 왜 크게 성장하지 않을까?

무료 야동 스트리밍 사이트가 생기고 많이 바뀌었지. 우리가 성공이라고 부르는 것의 변했어. 진짜 야동 덕후는 DVD를 사거나 정식으로 포르노 사이트에 가입하고 스트리밍 사이트보다 훨씬 고퀄의 야동을 보겠지. 그게 우리의 시장이야.

문제는 우리 마케터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다는 거야. 우리는 PornHub 같은 스트리밍 사이트에 10~11개 정도 클립을 올리고, 우리 쪽으로 사람들을 끌어오려고 해. 불행하게도 사람들은 그 클립들만으로 만족하고 일상으로 돌아가 [웃음]. 그렇게 변해왔고, 그게 모든 걸 바꿨어.

폰 카메라가 나온 것도 큰 변화를 가져왔어. 이제 모두가 항상 작은 카메라를 가지고 다니는 거야. 카메라를 못 다루는 사람들도 이젠 야동을 만들 수 있고, 굳이 고퀄의 야동을 사는 데에 큰 돈을 쓰지 않아도 돼. 그게 우리의 야동 시청 패턴을 완전히 바꿔버렸어. VX1000은 우리가 TV에서 프로페셔널한 영상끼리 경쟁할 때의 첫 번째 큰 도약이었지만, 이제 폰 카메라로 누구나 영상을 만들어서 스트리밍 사이트에 올릴 수 있어. 그래도 우린 싸우고 있어. 더 나아지겠지.


출처: http://www.jenkemmag.com/home/2017/10/03/vx1000-infiltrated-porn/
<HOW THE VX1000 INFILTRATED PORN>, 2017.10.3.
Interview: James Lee
Photography courtesy of John Stagliano & Evil Angel
VX1000 animation by Jake Men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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